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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FM 분석 본문
RFM 이란?
- CRM(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)를 할 때 사용하는 기법
사용자를 타겟팅하는 방식, 구매 사용자 분류(segmentation)에 효과적인 기법 - 사용자 리스트 추출 방식
1. 성별, 나이 등
2. 행동 패턴 --> RFM!!
3. 특정 조건으로 사용자군을 나눔 - RFM
*R*ecency: 가장 마지막 구매 시간, 얼마나 최근
*F*requency: 총 거래/방문 횟수, 평균 거래/방문 시간, 얼마나 자주
*M*onetary: 총/평균 거래 금액, 얼마나 많이 지출
그래서 RFM 어떻게 하는건데?
- 전략에 따라 충성고객에게 VIP 쿠폰을 보낼 수도, 반대로 떠나간 고객에게 할인 쿠폰을 보낼 수도 있음
- 사용자군 분류 기준 예시
- Recency: 최근 한달 이내 주문
- Frequency: 5개 이상 주문
- Monetary: 500달러 이상 주문 - 서비스마다 RFM이 다르게 적용되는 요소
- Recency, Frequency, Monetary를 각각 몇 단계로 나눌 것인가
- Frequency, Monetary를 집계하는 기간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
+ 회원가입 날짜 데이터, 컨텐츠 소비 시간, 등등 자유롭게 변형할 수 있음
+ 충성도가 높은 고객이 자주 방문하는 페이지/기능 등을 찾고 일반 사용자들도 유도하도록 할 수도 있음
참고자료
RFM 분석이란 무엇일까요
안녕하세요! 데이터 분석가 이보민입니다.
www.datarian.io
본 내용은 데이터리안 'SQL 데이터 분석 캠프 입문반' 을 수강하며 작성한 내용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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