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QL/프로젝트

[Oracle] 서울 버거체인점 데이터 분석하기

김초송 2022. 12. 22. 18:01

데이터 전처리 과정은 귀찮아서 생략,,,

SELECT b19.*, ROUND(ratio_to_report(매장수) OVER ()*100, 1) "비율(%)"
FROM 
    (SELECT RANK() OVER (ORDER BY COUNT(*) desc) 순위, 상호명, COUNT(*) 매장수
    FROM burger_2019
    GROUP BY 상호명) b19
WHERE 순위 <= 12;

SELECT b22.*, ROUND(ratio_to_report(매장수) OVER ()*100, 1) "비율(%)"
FROM 
    (SELECT RANK() OVER (ORDER BY COUNT(*) desc) 순위, 상호명, COUNT(*) 매장수
    FROM burger_2022
    GROUP BY 상호명) b22
WHERE 순위 <= 12;

2019년
2022년

SELECT b22.상호명, b22.매장수 "22년 매장수", b19.매장수 "19년 매장수"
				, b22.매장수 - b19.매장수 "매장수 증감"
FROM 
    (SELECT 상호명, COUNT(*) 매장수
    FROM burger_2022
    GROUP BY 상호명) b22 
  LEFT JOIN
    (SELECT 상호명, COUNT(*) 매장수
    FROM burger_2019
    GROUP BY 상호명) b19
  ON b22.상호명 = b19.상호명
ORDER BY b22.매장수 DESC FETCH FIRST 12 ROWS only;

  • 상위12개 프렌차이즈의 매장수 중 1-5위 순위 매장의 점유율이 2019년 약 65퍼센트에서 22년 53프로로 감소했다
  • 19년 순위에 있던 매장 중 롯데리아의 매장수가 크게 감소했고 맘스터치의 매장 수가 크게 증가했다
  • 쉐이크쉑의 매장수는 증가했지만 순위는 오히려 떨어졌다
  • 프랭크버거와 노브랜드 버거가 급상승중이다. -> 저렴한 버거의 수요가 많아졌다

 


 

<구글 트렌드 데이터 비교>

목적 :

인기 급상승 한 노브랜드 버거, 프랭크 버거와 기존 인기 체인점 중 22년 매장수가 가장 비슷한 kfc의 분기별 검색량을 비교하여 실제 버거 브랜드 인기가 변했는지 분석

그래프 상엥선 프랭크버거와 노브랜드 버거의 인기가 증가한 것 같다..!

WITH v_burger_trend as
(SELECT TO_CHAR(날짜, 'YYYY/Q') 날짜
		, ROUND(AVG(노브랜드)) 노브랜드
		, ROUND(AVG(프랭크)) 프랭크
		, ROUND(AVG(kfc)) kfc
FROM burger_trend
WHERE 날짜 >= TO_DATE('2019/01/01')
GROUP BY TO_CHAR(날짜, 'YYYY/Q') )

SELECT 날짜, 노브랜드
	  , ROUND(( (노브랜드 - LAG(노브랜드) OVER (ORDER BY 날짜)) / LAG(노브랜드) OVER (ORDER BY 날짜) ) *100, 1) "노브랜드 검색 증가율(%)"
	  , 프랭크
	  , ROUND(( (프랭크 - LAG(프랭크) OVER (ORDER BY 날짜)) / DECODE(LAG(프랭크) OVER (ORDER BY 날짜), 0, 1, LAG(프랭크) OVER (ORDER BY 날짜)) ) *100, 1) "프랭크 검색 증가율(%)"
	  , kfc
	  , ROUND(( (kfc - LAG(kfc) OVER (ORDER BY 날짜)) / LAG(kfc) OVER (ORDER BY 날짜) ) *100, 1) "KFC 검색 증가율(%)"
FROM v_burger_trend;

SELECT TO_CHAR(날짜, 'YYYY') 날짜, ROUND(AVG(kfc)) kfc
FROM burger_trend
GROUP BY TO_CHAR(날짜, 'YYYY');

 

  • 노브랜드 버거는 20년부터 21년까지 검색량이  증가했으며 최근 검색량이 다소 떨어졌다 
  • 비율상 프랭크 버거는 유의미하게 21년-22년에 검색량이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
  • kfc의 검색량은 크게 변화가 없다

 

결론

  • 매장수 증가는 인기의 증가는 상관관계가 있지만 매장수 감소가 반드시 브랜드 인기의 감소는 상관관계는 아니다?!

-> 이것까지 알아보려면 매장수랑 검색량 상관계수를 구하면 되겠지만 그러면 너무너무 귀찮다 ^^ (데이터도 부족하고)

 

어떤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해서 어떻게 해석해야될지 어렵다...

 

본 내용은 아이티윌 '빅데이터&머신러닝 전문가 양성 과정' 을 수강하며 작성한 내용입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