김초송 2022. 10. 12. 17:02

출처: https://www.datarian.io/blog/utm-parameter?utm_source=sql-camp&utm_medium=camp&utm_campaign=referral&utm_content=sql-advanced 

 

UTM 파라미터 (1) 유입채널 데이터는 어떻게 볼 수 있을까?

데이터리안 웹사이트 유입채널 알아보기

www.datarian.io

 

  • utm_source : 유입된 채널 (유튜브)
  • utm_medium : 유입된 매체 (메일)
  • utm_campaign : 유입된 마케팅 캠페인
  • utm_term : 검색 키워드 / 유료 광고 타겟
  • utm_content : 유입된 콘텐츠

출처 링크는 보면 sql 캠프에서 유입된 것을 알 수 있음

 

source, medium, campaign은 필수

term, content는 옵션

로그 분석을 위해 UTM 파라미터 설정은 필수임 -> 어떤 채널로 들어온 사람이 어떤 액션을 취했는지 알 수 있음



UTM 파라미터 만들 때 규칙이 필요함

(사람마다 -/_, ig/instagram 등등 같은 유입 경로인데도 다르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)

  1. utm_source
    SNS 채널: fb(페이스북), ig(인스타그램), brunch, youtube 등등
    외부 커뮤니티
    기존 고객: camp(수강생), webinar(세미나 참가자)
  2. utm_medium
    유료 광고: cpc
    SNS 채널: social
    외부 커뮤니티: community
    개인 SNS: personal
    이메일: email
  3. utm_campaign
    SQL 데이터 분석 캠프: sql-package/basic/advanced
    블로그 글 공유: referral
  4. utm_term
  5. utm_content
    jd-toss: 토스 채용 공고 읽기 유튜브 영상