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QL/데이터리안 SQL 분석
UTM 파라미터
김초송
2022. 10. 12. 17:02
UTM 파라미터 (1) 유입채널 데이터는 어떻게 볼 수 있을까?
데이터리안 웹사이트 유입채널 알아보기
www.datarian.io
- utm_source : 유입된 채널 (유튜브)
- utm_medium : 유입된 매체 (메일)
- utm_campaign : 유입된 마케팅 캠페인
- utm_term : 검색 키워드 / 유료 광고 타겟
- utm_content : 유입된 콘텐츠
출처 링크는 보면 sql 캠프에서 유입된 것을 알 수 있음
source, medium, campaign은 필수
term, content는 옵션
로그 분석을 위해 UTM 파라미터 설정은 필수임 -> 어떤 채널로 들어온 사람이 어떤 액션을 취했는지 알 수 있음
UTM 파라미터 만들 때 규칙이 필요함
(사람마다 -/_, ig/instagram 등등 같은 유입 경로인데도 다르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)
- utm_source
SNS 채널: fb(페이스북), ig(인스타그램), brunch, youtube 등등
외부 커뮤니티
기존 고객: camp(수강생), webinar(세미나 참가자) - utm_medium
유료 광고: cpc
SNS 채널: social
외부 커뮤니티: community
개인 SNS: personal
이메일: email - utm_campaign
SQL 데이터 분석 캠프: sql-package/basic/advanced
블로그 글 공유: referral - utm_term
- utm_content
jd-toss: 토스 채용 공고 읽기 유튜브 영상